[공지] 5th Next Field 테스트 결과, 라이브 서버 반영 안내
안녕하세요. FIFA 온라인 4 개발팀 입니다.
지난 5th Next Field 추가 테스트 구장에 참여해주신 구단주님께 감사드립니다.
많은 구단주님께서 참여해주셔서 좋은 테스트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1/28(목) 정기점검 공지(자세히 보기)를 통해
5th Next Field 테스트 항목 반영 소식을 먼저 접하셨겠지만
추가로 이번 임시 테스트 구장의 결과는 어떠했는지
어떤 배경에서 5가지의 항목을 라이브 서버에 적용하기로 결정하였는지를
좀 더 말씀 드리고자 공지로 인사드리게 되었습니다.
먼저, 1/28(목) 정기점검을 통해 라이브 서버에 적용되는 테스트 항목을 안내 드립니다.
■ 1, 2차 테스트 항목들의 라이브 서버 반영
- 1차 테스트 구장의 밸런스 조정 항목
- 2차 테스트 구장의 가슴 트래핑 개선 적용 항목
- 세부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공중볼 경합 시 공격수 헤더 슛 정확도 조정
Ø 크로스 이후 공격수와 수비수의 공중볼 경합 시, 공격수의 헤딩 슈팅 정확도가 라이브 서버보다 소폭 상향됩니다.
2) 수비 시 AI 스탠딩 태클 범위 조정
Ø 태클 능력치에 따라 자동 스탠딩 태클이 발동되는 범위가 라이브 서버보다 좁아집니다.
3) 드리블 속도 관련 조정
Ø 방향 전환 각도에 따라 감소되는 드리블 속도가 라이브 서버보다 완화됩니다.
Ø 드리블 능력치에 따라 드리블 속도가 라이브 서버보다 증가합니다.
4) 패스 속도 에러 조정
Ø 패스 속도에 따른 패스 속도 에러가 나올 확률이 라이브 서버보다 감소합니다.
Ø 패스 각도에 따라 패스 속도 에러가 발생할 경우, 공이 느려지는 에러가 발생할 확률이 라이브 서버보다 감소합니다.
5) 가슴 트래핑 관련 조정
Ø 공중볼 가슴 트래핑 시, 트래핑의 거리가 라이브 서버보다 감소됩니다.
이어서 임시 테스트 구장의 결과와 적용 배경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차 테스트 구장의 게임 플레이 데이터를 검토한 결과,
정량적으로는 저희가 기획하였던 방향에 맞는 긍정적인 수치를 확인할 수 있었고
- 1 경기 평균 골수 : 2.93 → 3.02
- 헤딩 골의 비율 : 8.1% → 12.8%
- 헤딩 슈팅 성공률 : 14.6% → 18.5%
정성적으로는 구단주님들께서 말씀 주셨던 피드백이 반영된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헤딩 슈팅의 소폭 상향을 통한 사이드 공격의 유의미성을 과도하지 않은 수준으로 높이는 것
- 자동 스태딩 태클 조정을 통한 공격의 흐름을 조금 더 살아나도록 하는 것
- 드리블 조정을 통해 공격에서 수비에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것
- 패스 속도 에러를 조정하여 느린 패스로 인한 공격의 흐름이 끊기는 경우를 줄이는 것
위 결과를 기반으로
패스 속도 에러를 좀 더 수정한 2차 테스트 구장을 진행하였으나
선수 별 패스 에러 감소 정도가 과도하다고 판단되어
최종적으로 1차 테스트 구장의 결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라이브 서버에 적용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단, 2차 테스트 서버에 적용했던 항목 중 가슴 트래핑 조정 항목은
현재 라이브 서버와 비교 시, 유의미한 수준의 개선이 된 것으로 판단하여 라이브 서버에 반영하기로 하였습니다.
5th Next Field 최초 진행 공지에서 안내 드렸던 것처럼
이번 임시 테스트 구장의 내용이 빠르게 적용될 수 있도록
1/28(목) 정기점검 시에는 위 안내드렸던 1)~5) 번의 항목들이 라이브 서버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이후 5th Next Field는 추가적인 수정없이 진행할 예정이며,
추후 진행 예정인 6th Next Field 개발 과정에서 소홀함이 없도록 열심히 준비하겠습니다. (자세한 일정은 추후 안내 예정)
쾌적한 그라운드 환경을 제공해드리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