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피파하면서 느낀것. 바라는것.

4.21(화)Majiko조회 1,282추천수 25댓글수 5


피파하면서 느낀건데 새로운컨텐츠는 전혀없고 매번 새로운 시즌만뽑아서 돈만 받아먹으려고하니 너무 답답하다 피파를 10년넘게 즐겨온 유저로서 바라는거 몇가지만 끄적여 볼것이다. 주관적 생각이니 참고만!



1. 커서풀림
- 공중볼상황에서 키보드유저들은 a패스를 주로해야된다. s패스를하면 커서가 풀려서 헤더패스가 안된다. 피3에서는 잘만됐던게 왜 4에서는 2년동안 고쳐지지 않는것인가. 이건 개발자측에서 수정할수있는문제라고 본다.

2. 과도한 시즌출시와 그에따른 급여주입
- 새로운시즌은 한달에 한번꼴로 나오는것같다. 가끔은 한달에 두번이상도 나오는것같다. 이상한 시즌만들지말고 서버렉이나 오류좀 고쳤으면 좋겠다.
급여에대해서도 할말이 많다. 출시때 들은 바로는 능력치에 따라 급여를 알맞게준다고 한것같은데 gr때부터 너무 초과시켜서 나온게 아닌가. 추후에 있을 시즌대비에 안일했던것 같다.

3. 과도한 현질유도
- 필자는 21이다. 하지만 게임을 즐기는 주 연령층은 중학교~고등학교 학생들이다. 이들은 한달 캐시한도가 7만원이다. 근데 연쇄상품은 15만원이다? 연쇄상품 한바퀴도 못돌리는 금액이다. 물론 공식경기에서 이기거나 미션을깨고 fc를 제공하는건 좋은취지같지만 7만원으로 멤버십을 사도 11만원이 최대다. 한도를 늘리라는게 아니고 패키지구성이나 가격을 인하하는게 맞다고본다. 어차피 과금유저들은 패키지가 얼마가됐든 현질을 한다. 이렇게 따지고 보면 지금 운영하는 방식은 빈부격차가 너무 클수밖에 없다. 피3때처럼 브론즈,실버,골드,플레티넘 패키지 등으로 꾸릴수도 있는것 아닌가?

4. 귀속시스템
- 팔리지도않고 정체된가격으로 하한가에 100장이상 쌓인 매물이 수두룩하다. 이러한 현상을 방지하고자 트레이드/방출or처분 시스템이 존재했으면 한다. 피3때처럼 귀속이 귀속을 낳는 트레이드같은것 말고 적정가 이상 트레이드를 돌리면 bp가 제공된다거나 방출이나 처분시스템을 만들어서 매물의 3~40퍼센트정도의 가격만을 줘도 만족할것같다.
10억을 파려는데 매물은 많고 강화하긴 빡세고 1카로 팔려면 서민유저들은 게임하기가 싫어진다. 현재 있는 방출시스템도 10억을 방출하면 고작 10만bp도 줄까말까하다.

5. 이적시장(수수료) 시스템
- 귀속인 매물은 하한가가 쌓이기 마련이다. 이 매물들은 하한가에 한장이라도 팔리지 않는이상은 가격에 변동이 전혀없다. 최소한 팔리지않는다면 매물가에 변동이 있었으면 좋겠다. 정해놓은 가격에서 변동이있는게 아니라 유저들의 구매/판매가 시장가에 영향을 미쳤으면 한다.
수수료도 너무 짜게준다. 탑클,피방 이 둘다 없이 모바일이나 집에서 받으면 거의 반값에준다. 이건 미 친짓이다. 이시국에 내 안전 보장받지도 못하는데 피방까지가서 받으려는사람들이 많을까? 코로나 사태가 종료되기전까지만이라도 넥슨측에서 아량을 베풀어줬으면 한다.

6. 훈련장
- 이건 그냥 만들어줭 프리롬에서 개인기연습하기 힘들단말양

7. 새로운 컨텐츠
- 볼타모드(일명 풋살)가 출시되는건 괜찮은 생각같다. 4:4로 친구들과 즐길수도있고 개인전으로 다수의 선수를 조종하는 짧은 패스패스를 주로이르는 경기를 좋아하는이들은 분명 있을것이다. 노룰모드,헤더발리모드 등 괜찮은 모드들도 있지만 컴퓨터(조별리그) 또는 유저(토너먼트)들과 할수있는 내셔널리그,챔피언스리그 등 다른모드들도 출시해줬으면 한다. 단순히 승부차기만 즐기는 슛아웃 모드같은것도 개인적으로는 원하고있다. 

8. 메타의 고착화
- 제일 심각한 문제같다. 축구게임에 메타가 존재하는것 자체가 웃기다. 물론 연계,패스플레이로 나오는골도 간혹 있다. 하지만 현실은 크로스충,중거리충이 난무한다. 필자가 골을 넣어도 가끔 이게 게임인가? 하는생각이 들정도로 심각하다. 회의감도 든다. 매번 같은게임 같은내용만 나오니 질릴대로 질려버린 유저들은 떠나기 마련이다. 

9. 경기장  추가
- 경기장좀 추가해줘라 유튜브 가끔보면 골대 세모난것도있고 재미나겠더만. 아 그리고 날씨좀 바꾸고싶다. 밤맑음이 국룰인데 맨날 그림자가 거슬린다.

10. 비매너 유저 징벌
- 볼돌러,패드립러,욕설러 난무한다. 이들 신고하면 정지는맥이나? 페***트 라는 유저는 2년동안 꾸준히 볼돌리고있다더라. 비매유저는 신고하면 적극 징벌에 처했으면 좋겠다.(허위신고할수도 있으니 횟수제한으로)

11. 레벨업 보상
- 1레벨업 할때마다 브론즈팩이랑 1만bp를 준다. 이거먹으려고 겜하는사람은 아무도없을거다.

12. 행운의 bp카드
- 가~끔 잘뜬다. 10만~3000만카드에서 100만원이상을 한번을안주냐. 이럴거면 넥슨 직원들도 월급을 행운의bp카드로 받아야된다고 생각한다.

13. 라커룸
- 이건 만들만도 하지

14. 토너먼트
- 토너먼트가 잠깐 반짝였다가 이젠 아무도안한다. 가끔 심심해서 하려고하면 16명 매칭되는데에도 하루가걸린다. 필자는 토너먼트에 들어갔다가 까먹고 방에서 안나온뒤 자고 일어나니 토너먼트 문자가 와있는걸 본게 한두번도 아니다. 심지어 16명이 모여도 게임플레이하는사람이 없으면 다음 진출자랑 바로 잡히는것도 아니고 30분~1시간뒤에 토너먼트가 시작되는경우도있다. 한경기도 안하고 우승까지간적도 있고 1등보상으로는 100만bp정도 나오더라ㅋㅋ 보상이 너무 짜다.

15. 팀케미
- 게임하면서 10판중 7,8판은 적폐스쿼드다. 팀케미 능력치를 조금만 향상시키면 본인이 좋아하는 팀을 맞출수 있을텐데.. 사실 필자는 바이에른뮌헨의 팬인데 적폐스쿼드에 당할때가 한두번이 아니다. 유저들의 각양각색 스쿼드를 만나고싶다..




8살 초1때, 피1부터 13년동안 피파를 즐겨왔다. 가끔 게임내용이 아쉽고 운영을 못해도 재밌어서 해왔다. 근데 최근 뉴스에도 나오고 유저들도 하나둘씩 등돌리는거 보면 운영에 문제가 있다고생각해서 쓴글이다. 많이 길어졌지만 내가 피파를 이만큼 좋아하고 사랑하는게임이기때문에 끄적여보는 글이었다. 넥슨도 정신좀 차리고 유저들의 의견,비판을 좀 읽고 수용하고 소통좀했으면좋겠다. 맨날 페북에 이상한거 올리지나말고.. 그래도 최대 축구게임인데 번창하고 흥했으면 좋겠다. 글은 여기서 마치겠다.

5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닫기

알림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로그인하시겠습니까?

알림

게시물이 없습니다.

알림

링크를 길게 눌러서
복사하세요. http://m.fconline.nexon.com/recommend/view?n4ArticleSN=592587

알림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