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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 온라인 간담회 이후 대응 계획 안내(1차)

2021.01.19 운영자

안녕하세요. GM 시입니다.

 

지난 1/15() 진행한 온라인 간담회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주신 모든 구단주님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간담회는 총 4개의 주제로 분류하여 패널분들의 질문에 서비스 및 개발 담당자가 답변하는 형태로 진행되었습니다.

 

각 주제별로 패널분들께서 보내주신 의견과 앞으로의 대응 계획을 지속적으로 안내해드릴 예정입니다.

이번 공지에서는 신속하게 적용이 결정된 항목을 우선적으로 안내해드리며, 추후 후속 공지를 통해서 순차적으로 더 다양한

내용을 전달 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게임 개선에 관한 항목도 세부 내용이 확정되는 대로 신속하게 안내해드릴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주제1 - 소통

 

[패널 의견]

- 게임 내 튕김과 렉이 심한 상황인데, 3주간 점검이 없었습니다.

- 오류 대응을 진행중이었다고 하지만 추가 공지가 없었고, 고객센터 답변도 없었습니다.

- 고객센터 답변 개선 필요합니다. 답변이 느리거나 잘못된 답변이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 오류에 대해 인지하고 있지만, 소통이 없으니 유저 입장에서는 답답할 수 밖에 없습니다.

- 점검 종료하고 서버 오픈한 이후에도 다시 연장하거나 점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 벌어지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 소통을 위한 별도 채널을 운영하는 것은 어떠할까요? 넥슨 관계자, 개발을 담당하는 EA 관계자가 함께 나오면 좋겠습니다.

 

[개선 계획]

■ 공지

- 인게임 공지 전담 GM을 배치하여 홈페이지의 공지 내용을 더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겠습니다. (1/21 적용)

- 필요한 공지를 좀 더 쉽고 빠르게 검색하실 수 있도록 [제목+내용] 검색 기능을 강화하겠습니다. (2월 예정)

 

■ 고객센터 1:1문의 답변

- 개발팀에 좀 더 신속하게 전달될 수 있는 건의/버그리포트 창구를 신설하고, 진행사항은 정기적으로 안내해드릴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2월 예정)

- 고객센터 1:1문의 창구를 통해서 문의하지 않고 직접 해결하실 수 있는 서비스 범위를 확대하겠습니다. (3월 예정)

 

■ 소통 채널 운영

- BJ ↔ 넥슨/EA 개발팀 핫라인을 개설하기로 확정하였습니다. 핫라인 운영 방안은 추후 다시 한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주제2 - 게임 환경 개선(서버렉)

 

[패널 의견]

- 서버렉 심한 날에는 키보드 특유의 키렉이 심하게 느껴집니다. 공중볼 대응하는 커서가 변경되지 않거나 패스도 느려집니다.

- 주말에 유저 몰릴 때 키보드로 직접 플레이 해봤으면 좋겠습니다.

- 수도권과 지방에서의 핑 수치는 차이가 있습니다. 확실히 지방에서는 더 체감이 무겁게 느껴집니다.

- 전작인 FIFA 온라인 3때부터 서버렉은 달라진게 없습니다.

- 실제 날씨와 서버렉과의 상관 관계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눈이나 비가 올 때 선수 움직임이 느리다는 얘기가 많습니다.

 

[개선 계획]

■ 서버 렉

- 매 경기마다 플레이 중 느끼시는 불편함을 정확하게 수집하고 개선하기 위하여 체감 평가 시스템이 도입됩니다. (1/21 적용)

[!] 경기 중 서버 렉 및 키렉을 확실하게 경험하셨다면, 꼭 체감 평가에 참여해주세요. 구단주님의 소중한 평가가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주제3 - 게임 플레이 개선

 

[패널 의견]

- 테스트 서버 피드백이 전체 유저의 민심을 반영한다고 생각하는지 궁금합니다.

- 심판 유니폼 색상이 필드 플레이어와 겹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 패스 미스, 수비 선수의 AI 자동 수비 등에 의해 공격이 어렵습니다.

- 수비 개인 전술 옵션을 유저가 스스로 선택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압도적으로 빠른 공격수가 느린 수비수에 따라 잡히는 상황이 있습니다. 능력치 간 차이가 좀 더 명확해지면 좋겠습니다.

- 정말 보정이 없는지 궁금합니다.

- 실제 축구와 다른 오프사이드 판정이 있습니다. 개선이 필요합니다.

- 로빙 패스의 트래핑 방식에 따라 성공 여부가 나뉘게 됩니다.

 

[개선 계획]

* 게임 플레이 개선 계획은 테스트 구장 결과 데이터 분석이 완료되는 대로 빠르게 수정 적용 가능한 항목을 분류하여 다시 안내해드릴 예정입니다.

  최대한 빠르게 안내해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AI 자동 수비 개선 / 로빙 패스 트래핑 개선 / 패스 에러율 조정 / 경합 시 공격수 헤딩 에러율 조정

- 테스트 구장에서의 결과 데이터 확인 후, 적용 여부를 결정할 예정입니다. 다음 주에 다시 한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주제4 - 자유 주제

 

[패널 의견]

- ICON 임대 선수를 지급받아도 급여 때문에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 팀 컬러가 현재 너무 적은 것 같습니다.

- 주요 BJ와 넥슨 관계자들간 소통하는 핫라인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원하는 코치가 나와도 CP가 부족해서 영입하지 못하는 경우, 자동 갱신되지 않도록 잠금 기능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 모바일에도 훈련 코치, 이적시장 기능 강화가 필요합니다.

- 선수 카드 강화 확률이 궁금합니다. 강화 확률이 변하기도 하고 오버롤에 따라 확률이 다르다는 소문도 있습니다.

- 경기 후 리플레이 연출을 유저 마음대로 설정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선수 컨디션이 플레이에 얼마나 영향을 주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 컬링 로빙 스루 발동 조건이 궁금합니다.

- 수비 시 양쪽 풀백이 위치를 이탈하여 측면 공격에 대응이 어렵고, 센터백과 위치가 변경되는 등의 상황이 발생합니다.

- 기존 유저를 챙겨주는 이벤트도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 테스트 구장 운영보다 공식경기에서 한 달 정도를 프리 시즌으로 운영하는 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 닉네임 변경권을 판매중인데, 기존에 FIFA 온라인 3에서는 무료였습니다.

- 잠수함 패치가 정말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개선 계획]

■ 구단주명 변경권 / 클럽 변경권 무료 지급 & 할인 이벤트

- 구단주명 변경권에 대해서 의견 주신 부분을 반영하여 구단주명 변경권과 클럽 변경권을 무료로 지급 해드릴 예정이며,

할인 판매 이벤트 또한 진행할 예정입니다.

> 1/21() ~ 2/14() FIFA 온라인 4 또는 FIFA 온라인 4 M 접속 시 무료 지급 (최초 접속 시 1회만 지급)

> 1/21() ~ 2/28() 50% 할인 판매 (계정당 구매 제한 5)

 

21 TOTY / ICON 임대 선수 지급 이벤트

- 21 TOTY 출시 후, 매일 21 TOTY 12명 중에서 1명의 선수를 1회 사용 / 원하는 21 TOTY-N 선수 1명을 3회 사용하실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 ICON 임대 선수 지급 이벤트도 확대 운영과 함께 ICON으로 출시된 선수를 빠르게 이용하실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검토하겠습니다.

 

CP 공급

- 이벤트를 포함한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더 많은 CP를 획득하실 수 있는 방법을 준비할 예정입니다.

 

■ 비정상 선수 시세 대응 (2 ~ 3)

- 비정상 선수의 시세 정상화를 위한 정기 대응 작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 귀속 선수를 활용한 BP 옮기기 계정을 정기적으로 조사하여 부당 이득 회수와 게임 이용 제한 등의 조치를 취할 예정입니다.

 

 

이번 1차 공지에서 안내해드린 내용 이 외에도 앞으로 개선이 확정되는 세부 내용들은 지속적으로 안내해드릴 예정이며,

이어서 2차 공지는 1/20() 오후 중으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소중한 시간 FIFA 온라인 4와 늘 함께 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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