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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 핫라인 소통 방송 요약 안내 - 4/8(목) 신보석 선수

2021.04.09 운영자

안녕하세요. GM붉은악마 입니다.

 

4/8() 진행되었던 신보석 선수와의 핫라인 소통 방송 내용을 요약하여 안내 드립니다.

 

늦은 시간까지 소중한 의견을 전달해주신 구단주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전달해주신 소중한 의견들이 앞으로의 개선 과정에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항상 소통하는 FIFA 온라인 4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소통 주제

 세부 주제

 박정무 그룹장 답변 내용

비정상적인 이적시장 이용

갑자기 대량 제재가 진행된 배경

· 지난 간담회를 통해 많은 분들이 강력한 대응을 요청해주셔서 기존보다 조사 범위를 넓히고 제재 기준도 크게 강화했습니다.

· 과거의 거래 내역까지 모두 재조사를 진행했기 때문에 기존에 적발되지 않았던 인원이 제재 대상에 많이 포함되었습니다.

구체적인 제재 기준 안내가 가능할지

· 일반적인 강화 장사를 하는 경우는 제재 대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 단, 강화 장사 과정에서 자전거래와 같은 비정상적인 행위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에는 제재 대상에 포함됩니다.

· 더 상세한 내용을 안내해드리고 싶지만 이 부분을 우회하는 비정상거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더 자세한 내용은 안내해드리지 못하는 점 양해 부탁 드립니다.

· BP 현금 거래나 대리 강화 장사 등 비정상적인 거래 이용 시에도 제재 대상자에 포함되니 절대로 이용하지 말아주세요.

· 본인이 왜 제재되었는지 궁금하시다면 고객센터를 통해 1:1 문의를 접수해주시면 상세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고객센터 오답변

훈련 코치 특성 발동 조건 이슈처럼

이후에는 오답변이 진행되지 않도록

조치된 내용은 있는지

· 응대 과정에서 오답변이 없도록 담당자들의 교육 프로세스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 즉각적인 답변이 어렵거나, 내부 논의가 필요한 답변의 경우

  개발사를 포함해 모든 유관부서들과 면밀히 검토를 진행한 뒤 답변을 드리기 때문에

일부 문의에 대해서는 답변이 늦게 진행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 앞으로도 응대 과정에서 잘못된 내용이 답변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내부 프로세스를 강화하겠습니다.

4/1() 대규모 업데이트

부족했던 단일 팀컬러 상향값

· 현재보다 더 높은 효과가 적용된다면 게임 내 밸런스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판단됩니다.

· 이번 단일 팀컬러 상향 조정은 5/1/5 스쿼드 사용을 억제하기 위한 용도는 아닙니다.

· 단일 팀컬러 효과 추가 조정을 고려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업데이트 후 발생했던 오류들

· 업데이트 이후 발생한 오류로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이후에는 조금 더 안정적으로 업데이트를 준비하겠습니다.

일부 특성 팀컬러에 안좋은 능력치가 반영된 이유

· 각 클럽들의 특성들을 반영해서 능력치를 산정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 구단주님들의 능력치 선호도와 다른 부분이 있어 적용된 능력치를 만족스럽게 느끼지 못하신 것 같습니다.

· EA 데이터를 기준으로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임의로 선호도 높은 능력치를 부여할 수는 없습니다.

· 실제 축구 시즌에 따라 특성 팀컬러 능력치 역시 실제 축구에 맞춰 변경될 수 있습니다.

특성 팀컬러도 주기적으로 추가될 예정인지

· 특성 팀컬러 업데이트 기조가 실제 축구 반영이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추가할 계획이 있습니다.

기간 한정 특성 팀컬러 중에서

토트넘 홋스퍼만 20-21시즌으로 출시된 배경

· 손흥민 선수의 뛰어난 활약을 기념하기 위해 토트넘 홋스퍼만 20-21 시즌으로 출시하였습니다.

20 UCL 클래스의 큰 시세 하락

· 20 UCL 클래스 출시 후 기획의도와 다르게 초반 시세가 너무 높게 형성된 것이 원인이라고 생각됩니다.

· 출시 초반 시세가 너무 높게 형성되어 최근의 시세 하락 현상이 더욱 크게 느껴지시는 것 같습니다.

20 UCL 클래스의 라이브 퍼포먼스 적용 기준

· 라이브 퍼포먼스 적용 기준은 EA 데이터를 기준으로 적용합니다.

· OVR의 높고, 낮음에 따라 라이브 퍼포먼스가 적용되다보니

  일부 선수에게는 라이브 퍼포먼스가 적게 적용되는 것처럼 느끼실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 라이브 퍼포먼스가 지금보다 재미를 느끼실 수 있는 수준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개발사분들과 검토해보겠습니다.

19 UCL 클래스의 생성 제한은 갑자기 정해진 것인지

· 생성 제한은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갑작스럽게 결정하지 않습니다.

· 라이선스 규정에 따라 개발사와 충분한 협의를 진행한 뒤 결정하고 있습니다.

채팅창 개선

· 실사용 시 불편한 부분, 채팅창 OFF, 채팅창 Type 구분(기존/업데이트 버전)

  의견 주신 내용들을 최대한 빠르게 개선할 수 있도록 개발사분들과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적시장

강화 배율 조정 계획은 없는지

· 강화 배율 조정에 대해서는 모든 구단주님들께 만족을 드리기는 어려운 영역이라 조정하기 조심스럽습니다.

· 이적시장 개입을 최소화하기 위해 데이터를 좀 더 살펴보고 신중하게 검토하겠습니다.

신규 클래스

NTG(Nostalgia) 클래스 출시 일정

· 출시 예정 일정/선수에 대해서는 바로 대답드리기 어려워 추후 가능한 시점이 되면 안내 드리겠습니다.

훈련 코치

훈련 코치 시스템에서 오류가 자주 발생하는 원인

· 훈련 코치 시스템이 이용 횟수가 많은 콘텐츠이다 보니 예상치 못한 오류가 발생합니다.

훈련 코치 업데이트가

확률적으로 진행되고 이용하기 어려워지는 이유

· 구단주님들께 성장, 획득의 재미를 제공해드리는 측면에 주로 집중하다보니

  말씀해주신 것처럼 확률적으로, 그리고 이용이 어려워지는 방향으로 업데이트가 된 것 같습니다.

· 구단주님들께서 이용 방법을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훈련 코치 이용 가이드를 보완하겠습니다.

CP, 훈련 교재 공급 계획

· CP와 훈련 교재가 좀 더 공급될 수 있도록 공급 계획 다각화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 훈련 코치 2차 업데이트 영향도를 좀 더 검토한 뒤 CP가 좀 더 공급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각 특성들의 등장 확률이 동일한게 맞는지

· 미처 확인하지 못한 부분이라 당장 답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신규 특성 추가 계획

· 구단주님들께서 신규 특성 추가를 원하시면 업데이트 될 수 있도록 검토해보겠다.

훈련 교재 사용의 어려움

· 훈련 교재 삭제, 수량 하향 조정 등에 대해서는 당장 확답을 드리기 어렵습니다.

· 이 부분 역시 훈련 코치 2차 업데이트 영향도를 좀 더 검토한 뒤 안내 드릴 수 있는 내용을 추후 안내 드리겠습니다.

에이전트

각 에이전트 세부 확률

· 에이전트 세부 확률 공개를 계획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 에이전트 시스템의 순기능이 매우 많은데, 확률로만 표현하기에는 부족한 부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확률 공개를 희망하는 이유는 알고 있기에 이를 보완하려는 장치를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급여

기존과 다르게 5가 아닌 10을 상승한 이유

· 이전부터 많은 구단주님께서 더 많은 급여 상승을 요구하셨던 점,

  ICON클래스와 최근 출시된 클래스들의 급여 현황 등을 고려해서 결정하였습니다.

· NTG 클래스 출시를 위해 급여를 +5 추가 상향한 것은 아닙니다.

초창기 클래스들의 능력치 재평가 계획은 없는지

· 고려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적시장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어 신중히 생각해보겠습니다.

ICON 클래스가 엔드 콘텐츠가 맞는지

· 현재로서는 ICON 클래스가 엔드 콘텐츠는 맞습니다.

· 최근 출시된 특수 클래스보다 능력치가 낮은 일부 ICON 선수들이 있는 점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 다만, ICON 클래스 재평가는 아직 고려하고 있지 않습니다.

VOLTA 모드

VOLTA 모드만의 신규 콘텐츠 추가는 없는지

· 당장 추가 업데이트는 고려하고 있지 않아서, 구단주님들께서 많은 의견을 주시면 개발팀과 논의해보겠습니다.

테스트 구장

F, 하드 태클

· 이후 계획을 당장 안내드리기는 어렵지만

  F키를 Z키 처럼 사용하시는 구단주님들께서 불편을 겪지 않으시는 방향으로 업데이트를 고려해보겠습니다.

구단가치

구단가치 편차, 차이가 크다는 점

· 항상 구단주님들의 구단가치 보존을 최우선 순위에 놓고 업데이트 방향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 강화 배율 조정, 에이전트 등 게임 내 콘텐츠들 역시 쉽게 조정이 어려운 이유 역시

  위와 같은 이유에서 당장 대답을 드리지 못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적시장

귀속 매물 처리 방안

· 귀속 매물 처리를 위해 여러가지 노력을 진행했었는데 부족했던 것 같습니다.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 Quick Sell 역시 매우 좋은 의견이라고 생각해서 게임 내 경제에 악영향을 끼치는 부분은 없는지 검토해보겠습니다.

구단주명

휴면 구단주명 이벤트

· 진행 가능합니다. 조만간 안내 드릴 수 있습니다.

심판 판정

오프사이드 판정 등 판정 개선이 가능한지

· 심판 판정은 실제 축구 룰과 동일한 기준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 VAR 같이 추가적으로 설명되는 부분이 없어서 일부 구단주님들께서 오해를 하신 것으로 생각됩니다.

· 현재 시스템 오류는 없는 상황이지만,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은 없는지 꾸준히 모니터링 하겠습니다.

강화

강화 확률에 거짓은 없는지

· 공개된 강화 확률은 절대 거짓된 내용 없이 게임에 적용된 확률을 그대로 안내 드렸습니다.

· 강화 확률을 인위적으로 조작하는 행위 자체도 절대 없고, 저희가 조작할 이유도 없습니다.

강화 확률을 원격으로 조정하는 기능도 있는지

· 그런 기능은 개발되어 있지 않습니다.

감독 효과

실제로 적용되는 것이 맞는지

· 감독 효과는 단순히 표기만 되는 특성이 아닌, 실제로 적용되는 특성이 맞습니다.

소통 1주년

버닝 이벤트 같은 특별 이벤트가 기획되어 있는지

· 소통 1주년을 기념해서 약소한 이벤트를 준비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4/9() 중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감독 모드

하이라이트 자동 스킵

· 구단주님들의 의견을 개발사에 전달해서 업데이트 가능할지 검토해보겠습니다.

공식 경기

2 ON 2 모드 골키퍼 컨트롤

모니터 주사율

144hz 지원 계획

엔진 업데이트

추후 일정

포메이션

경기 중에 A, B, C 포메이션을 변경할 수 있는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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